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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관련

디플미니세미나/장애인구강건강증진/diffrently ableb 사람들을 위한 전문치과위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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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태희 강사님

#디플특강 👩‍💻 #장애인치과치료
#전문치과위생사 🦷✨️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이 커지는 강의!
환자별 특징이 다 다르듯
장애의 여러 종류를 인지하며
구강 관리와 치료 계획을 세우기!

이번 강의를 통해서
장애별 임상 사례와 치료 계획, 환자관리,
구강보건교육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치과영역 장애인]

- 치과영역 경증장애인(10%)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안면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 장루장애

- 치과영역 중증장애인(30%)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뇌전증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장애

[기본적인 응대방법]


1. 부드럽게 애정을 가지고 접근한다
2. 환자가 편안하게 느길 수 있는 환경과 인간관계를 만틀려고 노력한다
3.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도 끈기 있게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면서 항상 말을 붙인다
4.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용하며, 가정, 학교, 보육시설에서의 행동과 생활 상황도 고려한다.
5. 전문가와 상담 또는 의뢰를 통해서 환자의 적응 능력과 성향 등을 판단한다
6. 환자가 울거나 몸부림을 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 이유를 분석해서 대처한다.
7. 악물 투여법과 신체 억제에만 의존하지 말고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한다.
8. 말-시범-시행법(tell-show-do)을 기본으로, 항상 예측 가능하게 시행하고 갑작스럽게 기구조작을 하지 않는다.
9. 지시는 간단명료하고 알기 쉽게 한다.
10. 진료 순서를 패턴화, 스케줄화하여 진행한다
11. 융통성이 있으며 일관된 태도로 접근하며 질책보다 칭찬을 우선한다.
12. 간단한 처치로 시작하여 서서히 침습이 큰 처치를 시행한다.
13. 학습능럭, 적응능력에는 개인차가 크고 행동수정기법에도 한계가 있다는 걸 인식한다
14. 진료시간은 짧게 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한다.
15. 어떠한 접근에 있어서도 항상 환자의 인권과 존엄이 지켜저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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